컨텐츠 바로가기
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카피라이터바로가기
추천테마여행
일정별
코스별
체험관광
테마관광
블루로드
역사문화투어
그린투어
9경9미9체
영덕 웰니스 관광 10선
관광명소
체험관광
해수욕장
산
공원
전시관/박물관
해맞이캠핑장
가상체험
음식숙박쇼핑
음식
숙박
쇼핑
특산물
특산품
야영장
축제공연행사
축제·공연·행사
역사문화
국가 지정유산
국가등록문화유산
경상북도 지정유산
역사
문화시설
설화애니메이션
레저시설
참여마당
여행소식
여행도우미
교통정보
검색어
전체메뉴들어갑니다
일정별
코스별
체험관광
테마관광
블루로드
역사문화투어
그린투어
9경9미9체
영덕 웰니스 관광 10선
체험관광
해수욕장
산
공원
전시관/박물관
해맞이캠핑장
가상체험
음식
숙박
쇼핑
특산물
특산품
야영장
축제·공연·행사
국가 지정유산
국가등록문화유산
경상북도 지정유산
역사
문화시설
설화애니메이션
레저시설
여행소식
여행도우미
교통정보
국가 지정유산
보물
명승
천연기념물
국가민속문화유산
국가등록문화유산
국가등록문화유산
경상북도 지정유산
유형문화유산
무형유산
기념물
민속문화유산
문화유산자료
역사
유적지
역사적인물
지명유래
영덕 100년사
문화시설
고래불 국민야영장
신재생에너지전시관
공공도서관
문화원
문화체육센터
군민운동장
공연장
향교
어촌민속전시관
설화애니메이션
설화애니메이션
레저시설
수상레저시설
설화애니메이션
홈
>역사문화
>설화애니메이션
역동과 8요괴 대격전
인량리 마을 안에 참회나무 세 그루가 무성하게 자라고 있는 팔풍정에 얽힌 설화를 바탕으로 지은 이야기다. 나무 하나에 8요괴들이 살았다는 이야기를 통해 이 곳을 찾는 어른들은 물론 아이들까지 색다른 재미를 주게 될 것이다. 또한 나라골에 보리를 심게 된 연유와 마을 주민들이 언제부턴가 팔풍정에 있는 나무를 마을 수호신목으로 위하고 있음을 아주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다.
마귀할멈바위 면경대
무둔산 서쪽 기슭에 ‘면경대’라 새겨진 거울처럼 맑고 넓은 바위에 얽힌 전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재구성했다. 그토록 간절히 바라는 아이를 얻었으나 노모의 말실수로 일이 틀어지고, 이에 대한 자책으로 면경대 바위에서 세상을 떠난 가슴 아픈 이야기로 항상 말을 조심하고 경솔히 행동하지 말라는 교훈을 주고 있다.
금많은유금사에 지네이야기
유금사가 자리한 지역은 삼국시대부터 금이 많이 생산되어 신라시대에 국가에서 금을 채광하였던 곳으로 예로부터 금과 관련된 전설이 많이 전해 내려오는 곳이다. 이것과 유금사에 유명한 또 하나의 전설 지네이야기를 극의 갈등요소로 섞어 애니메이션으로 재구성 하였다.
보물산칠보산
중국의 지리학자 두사충이 고려의 명산을 보기 위해 길을 떠나면서 시작되는 이야기는 칠보산 정상에 자리한 마르지 않는 샘물을 마신 뒤 이 산에 분명 일곱가지 보물이 있을 것이라고 예언하며 전개된다. 일곱가지 보물이 있을 정도로 귀한 산이라 하여 아직까지 잘 보존되고 있는 영덕의 자랑, 칠보산을 아주 재미있게 전하는 애니메이션이다.
영덕의신사임당
숙종때 이조판서를 역임하고 퇴계 학통을 계승한 영남학파의 거두였던 갈암 이현일의 어머니. 정부인 장씨에 얽힌 이야기다. 어질고 자애로운 성품과 시문과 서예, 학문에 능했던 정부인 장씨는 한 가정의 어머니, 아내, 그리고 딸로써 훌륭한 삶을 살았던 모습에서 오늘날 우리들에게 좋은 여성상이자 인간상을 보여주는 애니메이션이다.
태백산 호랑이 신돌석장군
영덕 일대에서 일제와 맞서 싸운 최초의 평민 출신 의병장 신돌석의 탄생을 극화 한 것으로 어린 시절 일월산에서의 에피소드를 통해 그의 비범함과 영웅적인 면모를 전하고 있다.
울고 넘는 울티재
울티재는 영해 고을의 교통의 요충지다. 이 곳엔 영해 고을을 오고가는 대소의 관리들이 처음 이 고개를 넘으면 반드시 화를 당했다는 설이 전해진다. 아무 이유 없이 화를 당했을 리는 없을 터. 감사 손순효가 직접 울티재로 내려와 이를 살피고, 무언가 맺혀 있는 한을 풀어주는 과정을 오래된 거목, 썩은 뿌리, 흐르는 진액, 하늘의 변화 등을 통해 극화 하였다
고산윤선도의고불봉 예언
영덕 풍력발전단지 내 있는 고산 윤선도의 시비 내용을 바탕으로 그가 유배 왔을 당시에 상황을 하나의 이야기로 푼 것이다. 시 구절에서 ‘좋은 시절 만나서 한 번 쓰일 때에는 저 혼자 하늘을 떠받치는 기둥이 될 것이네’ 라는 것이 있는데… 몇 백 년이 지난 지금, 정말 신기하게도 현재 고불봉 주변에는 80m 높이의 풍력발전 기둥이 있으니 이 이야기와 함께 풍력발전단지를 둘러보면 하늘 높이 솟은 그 기둥이 더욱 새로이 보일 것이다.
새목산 호랑이의 기개
인간세가 아니라 깊은 산중에서 들짐승처럼 살았던 자가 훗날 나라를 위해 큰 일을 하는 훌륭한 장교가 되니… 이 애니메이션은 새목산에 우글 되던 호랑이가 유일한 벗이었던 편삼만이란 총각이 어떻게 부인을 맞이하고, 나라의 훌륭한 재목이 되는지를 보여주는 하나의 성장스토리라 할 수 있다.
관어대눈먼할머니
일찍이 남편을 여의고 오랫동안 절개를 지키며 살아온 한 할머니의 이야기이다. 비록 몸은 고생스러우나 희망을 버리지 않고 열심히 사니 멀었던 눈도 다시 뜨게 되는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더라~ 라는 교훈적인 메시지를 이 극을 통해 전하고 있다
1